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눔

환경을 생각하게 해주는 그림책 - 고양이와 바다표범 조사단

by Freep 2023. 2. 19.
728x90
반응형

아이에게 바다 환경의 심각함과 소중함을 일깨워 주기 좋은 동화책 소개해 드릴게요. 주인공인 동글동글한 바다표범도 어찌나 사랑스러운지 보는 내내 흐뭇한 미소가 떠오르는 동화책이랍니다.

책 정보

제목: 고양이와 바다표범 조사단
글, 그림: 이가라시 미와코
옮긴이 : 김정화
펴낸 곳: (주)키즈스콜레 오늘책

책 내용

어느 날 시계공 할아버지는 쓰러져있는 바다표범을 발견하게 됩니다. 알고 보니 바다 쓰레기인 비닐봉지를 물고기라고 착각해 먹고 아팠던 것인데요, 할아버지가 정성껏 돌봐줍니다.


깨어난 바다표범은 배낭 속 설계도를 꺼내 보이며 열심히 바다표범 말로 설명을 하는데, 할아버지는 도통 알아들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하여 매일같이 숲 속에서 혼자 공부를 하는 고양이한테 찾아가서 번역해 달라고 부탁하죠.

알고 보니, 설계도는 바다 쓰레기를 처리해 주는 특수한 발명품이었습니다. 더 이상 바다쓰레기로 고통받는 바다 생물들을 보고 있을 수만은 없어서 바다표범들이 발명품을 개발했는데, 뭉툭한 손때문에 조립을 대신 도와줄 사람들을 찾아 팀을 꾸려 전 세계로 가게 된 것이지요.

숲 속 고양이의 번역과 만들기를 잘하는 할아버지와 여러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바다 말끔이> 를 성공적으로 완성시키게 됩니다. 세계 곳곳의 다른 바다표범들도 말이죠.

이 동화를 통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것

점점 많아지는 바다 쓰레기로 인해 바다표범뿐만이 아니라 많은 해양 동물들이 위협을 받고 있죠. 그 심각성을 귀여운 그림을 통해 어린이 친구들에게 부드럽게 전달을 합니다. 그리고 해결법도 말이죠. 여기서는 표범단이 발명품을 설계했지만, 결국 조립을 해야 하는 건 사람이기에 우리들도 환경을 위해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씩씩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 발명품을 상상하여 설계도를 그려보면 좋은 연계 활동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